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산이 만든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0. 12:36

    >


    지하 마그마가 지각 틈을 통해 지표 밖으로 자신 올 때 용암 자신의 화산 쇄설물에 분출되어 생긴 산을 화산(volcano)이라고 합니다.


    >


    지구는 복판에서 핵, 맨틀, 지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맨틀의 대류에 의해 나뉘어져 있는 지각판(Plates)이 움직이게 되고, 크고 작은 지각판이 이동하면서 화산 활동이 나쁘지 않은 족쇄가 됩니다.


    >


    지각 판 경계에는 화산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


    그래서 화산지대는 판과 판의 경계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화산의 모양은 제각기인데 그 이유는 이산화규소(SiO) 때문입니다.이산화 규소(SiO)을 포함한 광물은 800℃ 정도의 낮은 온도에도 잘 녹아 마그마를 형성합니다


    >


    이산화규소(SiO)를 많이 함유한 낮은 온도의 마그마는 점성이 높고 유동성이 작기 때문에 종 모양의 경사가 시급한 종상화산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


    우리과인라의 제주도는 이산화규소(SiO)를 적게 함유한 높은 온도의 마그마가 분출하면서 점성이 작고 유동성이 크기 때문에 섬 전체에 경사가 완만한 순상화산을 형성했습니다.한라산 정상 부분은 점성이 높고 유동성이 작은 용암이 분출되고 경사가 시급한 종상화산이 만들어져 복합적인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우리과인라의 제주도는 화산 활동에 의한 다양한 지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화산 형성시 지각의 틈을 이용해 용암이 분출되어 형성된 기생화산,


    >


    용암 분출 후 공기와 접촉한 표면은 빠르게 냉각되어 용암이 빠지고 스스로 형성된 용암동굴, 마그마가 용암 분출 후 급속히 냉각되면서 휘발성 기체가 빠져나가 스스로 현무암을 형성하는데, 제주도에서는 단단한 현무암으로 만들어진 돌하르방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용암이 냉각될 때 가운데를 향하여 수축하여 육각형의 기둥 모양의 균열을 가진 주상절리가 발달하기도 합니다.


    제주도는 우리과인라의 대표적인 화산지형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이라는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기획 : 스쿨잼 유비아 제작 : 황유정 편집 : 이정민


    >


    댓글

Designed by Tistory.